부산 영선반도보라
KCC창호 교체 시공
Work by 한준리홈
태풍에 흔들리는 창문!
지긋지긋한 장마철 누수!
시끄러운 소음과 외풍 유입!
샷시는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할까요?
안녕하세요.
한준리홈 다둥이아빠
인사드립니다.
금일은 부산 영도구 영선동에 위치한
영선반도보라 아파트의
KCC샷시 교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반도보라아파트 샷시 교체 세대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면서 전체 샷시를 교체하는 세대로 확장 공사를 진행하는 구간이 있기에 기존 샷시 철거 작업을 진행하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3Bay 구조의 전면 베란다 중 입구방부터 살펴보면 통창 형태의 샷시는 내부 출입문 샷시 철거 후 발코니 확장 공사를 진행하나 발코니 이중창이 아닌 발코니 단창을 이중으로 설치하여 발코니 확장 공사를 진행 할 예정이며 단창 사이에 공바를 넣어서 공간을 만든 다음 덧창 형태로 샷시를 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추천드리지는 않으나 간혹 샷시와의 공간이 띄워져 있으면 단열 효과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어 이러한 형태로 시공을 하기로 하였는데요.
실측을 할 때 미리 말씀해주면 변경해서 제작이 가능하겠죠.
거실 발코니 확장 구간 역시 입구방과 동일하게 내부 출입문 샷시 철거 후 발코니 단창을 덧창 형태로 시공을 진행하여 이중창으로 시공을 진행
안방 베란다 구간은 비확장 형태이기에 발코니 단창 중 고급형 제품인 뉴프라임140 창호로 시공을 진행하며 내부 이중창은 와이드빌이중창230 창호로 시공을 진행
주방 측에 위치한 다용도실 구간 역시 비확장 구간이기에 안방 베란다와 동일하게 뉴프라임140 창호로 시공을 진행하며
다용도실 출입문 샷시는 기존 나무 문턱까지 모두 철거한 다음 문턱과 레일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공틀일체형225 창호로 시공을 진행, 간혹 나무 문턱은 남겨 두고 샷시 레일만 철거한 다음 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항상 문턱은 모두 철거한 다음 샷시 시공을 진행해야 좀 더 깔끔하게 설치가 마무리되겠죠?
안방 욕실 구간부터 샷시 시공을 진행하며 형태는 기존과 동일하게 상부는 프로젝트창으로 하부는 고정창으로 시공을 진행하나 창문의 비율을 1:1 형태로 절반으로 나눠서 제작하여 설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안방 이중창 구간 샷시 시공 전 콘크리트 벽체의 수평을 구간 구간 확인하면서 플라스틱 고임목을 이용하여 높낮이를 조정 중에 있으며 구축 아파트의 경우 신축 아파트와는 달리 벽체의 수평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이렇게 수평을 조정한 다음 시공하면 좀 더 정확하게 기준점을 잡고 설치가 가능합니다.
창틀 하부 수평을 조정한 다음 내부측에 설치되는 이중창이기에 수직 수평을 확인하면서 와이드빌이중창230 창호로 시공을 진행
안방 맞은편 작은방 역시 발코니 확장 공사를 진행할 예정으로 샷시 시공 전 고임목을 이용하여 수평을 조정한 다음
발코니 확장형 이중창인 프라임이중창242 창호로 시공을 진행합니다.
전면 입구방과 거실 베란다와는 달리 단창을 덧창 형태의 시공이 아닌 발코니 이중창으로 설치를 진행하였는데요.
통창의 구조가 아니기에 덧창 형태보다는 이중창 설치가 좀 더 깔끔하게 마감이 가능하겠죠.
단열 공사를 진행하기 전이기에 이중창 시공으로 인하여 벽체보다 안으로 들어온 창틀의 하부는 브라켓을 설치하여 창틀 하부 보강 작업을 별도로 진행하였으며 창틀 고정 후 내외부 틈새 우레탄폼으로 충진하여 벽체와 창틀의 이격 부분을 꼼꼼하게 메워줍니다.
발코니 단창으로 시공을 진행하는 다용도실 구간 역시 샷시 시공 전 철거 후 남아 있던 실리콘 등의 잔여물은 깔끔하게 제거한 다음 수평을 확인 중에 있으며
수평을 조정한 다음 창틀 시공을 진행하더라도 창틀의 무게에 의해 수평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기에 다시금 수평을 확인하면서 조정이 필요한 구간은 조정하면서 고정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가스 배관 구간은 별도로 하이샷시 통바를 이용하여 마감 작업을 진행하며 간혹 가스 배관으로 인하여 기존 알루미늄 마감재를 교체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항상 배관 구간까지 모두 철거한 다음 하이샷시로 새롭게 시공한다는 점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주방에서 다용도실로 나가는 출입문 샷시 시공을 위해 창틀 하부 벽체의 수평을 조정
창틀 하부 수평을 맞춰준 다음 기존 나무 문턱과 레일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공틀일체형225 창호로 시공을 진행,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문턱과 레일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기에 설치가 완료되면 확실히 깔끔하게 마감이 가능합니다.
수직 수평을 확인한 다음 칼블럭을 이용하여 튼튼하게 창틀 고정을 진행 중에 있으며
비확장 구간인 안방 베란다 역시 KCC뉴프라임140 창호로 시공을 진행, 해안쪽에 위치해 있기에 바다 바람을 많이 받으며 태풍의 영향도 많은 지역이라 고급 사양으로 이루어져 튼튼하게 시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전면 입구 확장방의 경우 앞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발코니 단창을 덧창 형태로 시공하여 이중창으로 설치하기에 외부측에 뉴프라임140 단창부터 먼저 시공을 진행한 다음
외부 샷시에 덧대어 시공하는 뉴프라임140 창호의 경우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 공틀 창틀에 뉴프라임140 단창을 덧대어 설치하기에 먼저 창틀을 결합하여 시공을 진행하는데요.
먼저 설치 된 뉴프라임140 창호에 공틀바를 하나 덧대어 공간을 만들어준 다음 내부에도 외부 샷시와 동일한 뉴프라임140 창호를 설치하여 덧창 형태의 이중창으로 창틀 시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창틀의 수직 수평을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상이한 구간은 조정을 진행한 다음
창틀 고정이 완료되면 내외부 틈새 우레탄폼으로 꼼꼼하게 충진 작업을 완료
거실 확장부 역시 샷시 시공 전 꼼꼼하게 수평을 확인한 다음
높낮이가 상이한 구간은 고임목을 이용하여 구간 구간 높이를 조정 후
뉴프라임140 창호로 시공을 진행, 입구방과 동일한 형태로 시공을 진행하기에 발코니 단창을 먼저 설치한 다음
꼼꼼하게 수직 수평을 확인 후 창틀 고정을 진행
창틀 고정이 완료되면 내외부 틈새 우레탄폼으로 충진 작업을 진행하며 창틀 하부 벽돌의 틈새 역시 꼼꼼하게 우레탄폼을 충진하여 모두 틈새를 메워줍니다.
이러한 부분은 샷시 시공이 완료되면 보이지 않는 부분이지만 항상 기본이 튼튼해야 샷시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기에 매번 꼼꼼한 시공은 기본이겠죠?
외부 단창을 고정한 다음 내부는 공틀바와 뉴프라임140 단창을 덧대어 이중창 형태로 시공을 진행 중에 있으며
창틀 고정 후 외부 실리콘 코킹 작업이 완료된 다용도실 구간은 마스킹 테이프를 부착하여 내부 실리콘 코킹 작업을 진행
확장방의 경우 내부측은 단열 공사를 별도로 진행하기에 내부측은 우레탄폼까지만 충진하여 외부만 창호 주위 전용 실리콘을 이용하여 코킹 작업을 진행합니다.
입구방 역시 외부 실리콘 코킹 작업을 진행하며, 외부 실리콘의 경우 빗물 누수 문제로 바로 이어지기에 최대한 외벽의 크랙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코킹 작업을 진행해야겠죠.
물론 어느 정도의 크랙은 샷시 교체를 진행하면서 실리콘으로 보수가 가능하나 심한 크랙은 아파트 관리소에 문의하여 별도로 보수 작업을 진행해야 누수 문제가 해결이 가능합니다.
거실 확장부 구간 실리콘 코킹 작업을 진행하며 덧창 형태이기에 공틀 구간 역시 꼼꼼하게 실리콘으로 마감 작업을 진행하여 물이 넘어 들어오면 바닥으로 스며 들지 않게끔 한번 더 마감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뉴프라임140 + 공틀바 + 뉴프라임140 형태로 설치가 완료된 입구방 발코니 확장 구간은 주사용문을 조금 줄여서 언발란스 형태로 설치를 진행하였으며 외부에 접하는 구간이기에 24T복층유리와 오토락 손잡이를 적용하여 시공을 완료
거실 확장부 역시 동일하게 발코니 단창에 공바를 덧대어 다시금 발코니 단창을 덧대어 이중창 형태로 설치를 진행하였으며 거실 창문은 창문의 크기가 크기에 1:2:1 형태의 세짝문으로 제작 시공하였습니다.
비확장 구간인 안방 베란다는 뉴프라임140 창호에 24mm그린투명 복층유리를 적용, 오토락 손잡이를 설치하여 시공을 완료하였으며 안방 베란다 역시 세짝문으로 제작하여 좌우측 문을 모두 여닫을 수 있도록 시공을 진행
안방 이중창의 경우 네짝문으로 제작하여 가운데를 열어서 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하였으며 이중창이기에 내창과 외창 모두 22mm복층유리를 적용하였습니다.
간혹 내부 이중창의 경우 외부창은 16T복층유리를, 내부창은 5T단판유리를 적용해서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렇게 시공하면 외부 베란다 샷시를 교체했다 하더라도 확실히 단열 효과가 떨어지기에 내부창 역시도 항상 22mm복층유리의 두께를 적용해서 교체하기를 추천드립니다.
프로젝트창과 고정창 형태로 설치를 완료한 욕실창은 24mm불투명 복층유리를 적용하여 시공을 완료하였으며 실측할 때 요청사항과 같이 1:1 형태로 나눠서 제작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거실과 입구방의 통창 구조와는 달리 하프창 형태의 확장방은 프라임이중창242 창호로 설치를 진행하였으며 24mm복층유리를 적용하여 외부창은 24T그린투명 복층유리를 적용, 내부창은 24T불투명 복층유리를 적용하여 제작 후 외부에 접하는 구간이기에 오토락 손잡이를 적용하여 시공을 완료
다용도실 구간 역시 안방 베란다와 동일하게 비확장 구간이기에 뉴프라임140 창호에 24mm그린투명 복층유리, 그리고 오토락 손잡이를 적용하여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외부창의 경우 전체 오토락 손잡이가 적용되었기에 별도로 문을 걸어잠글 필요가 없이 레버를 이용해서 문을 열면 잠금장치가 해제되고 문을 닫으면 잠금장치가 작동하는 구조인데요.
무거운 창문을 여닫을 때 레버를 이용하면 편리하기에 외부창은 항상 기본으로 적용해서 시공을 진행해야겠죠.
주방에서 다용도실 출입문은 공틀일체형225 창호에 22mm투명 복층유리를 적용하여 시공을 완료, 내부측 샷시는 모두 고정손잡이를 적용하여 문을 여닫을 때 편리하도록 설치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영선반도보라아파트의 샷시 교체 시공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를 한창 진행하고 있는 세대이기에 조금은 어수선 하지만 확실히 샷시만 교체해도 집안의 분위기가 많이 달라져 보이죠?
부산 영도의 경우 태풍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곳이기에 좀 더 신경 써서 튼튼하게 교체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항상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산 영도구 아파트의
더 많은 시공 사례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
https://moonnuk.tistory.com/8755614
https://moonnuk.tistory.com/8755607
https://moonnuk.tistory.com/8755598
https://moonnuk.tistory.com/8755504
부산 영도구 영선동 영선반도보라아파트
KCC창호 교체 시공에 관한
상담문의는 카카오톡을 이용하시거나
아래 명함을 클릭해주세요.
https://open.kakao.com/me/kcchanjun
(이 글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한준리홈에 있습니다.)
Copyright © 한준리홈
'샷시 시공사례 > 부산 시공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해운대 우동 센텀센시빌 거주 중 샷시교체 (0) | 2023.10.10 |
---|---|
부산샷시 영도구 동삼절영 뉴프라임140 창호 시공 (1) | 2023.10.04 |
부산 화명동원로얄듀크 44평형 KCC샷시 교체 시공 (0) | 2023.09.25 |
부산창호 부산진구 연지화인아파트 샷시 교체 시공 (0) | 2023.09.22 |
부산샷시 화명롯데낙천대 40평형대 KCC창호 교체 사례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