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사파동성
KCC창호 교체 시공
Work by 한준리홈
태풍에 흔들리는 창문!
지긋지긋한 장마철 누수!
시끄러운 소음과 외풍 유입!
샷시는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할까요?
안녕하세요.
한준리홈 다둥이아빠
인사드립니다.
금일은 창원 성산구 사파동에 위치한
사파동성 아파트의
KCC샷시 교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창원 샷시 교체 세대는 사파동성아파트의 31평형으로 외벽 크랙이 심하여 빗물 누수가 발생하면서 베란다 천정의 페인트 및 콘크리트가 모두 떨어져 손상이 심각한 세대인데요.
얼마나 심각하게 손상이 되었는지 철거를 진행하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면서 누수로 인하여 샷시 교체를 진행하는 만큼 꼼꼼히 살펴보면서 시공을 진행해야겠죠.
철거 작업을 진행하면서 기존 천정의 손상 부분을 확인해보면 크랙을 타고 빗물이 들어오면서 전체적으로 심하게 페인트가 갈라지면서 천정의 콘크리트 면이 들어나 보이는데요.
특히나 샷시 주변으로 빗물 유입이 심하여 콘크리트 면이 떨어지면서 철근까지 눈에 보이네요.
이 정도 누수면 샷시 교체 후 비가 올 때 한번 더 살펴봐야 어느 정도 누수가 해결이 될 것 같은데요.
외벽의 크랙도 크랙이지만 샷시 자체의 실리콘 코킹 역시 수명이 다 되었기에 복합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세대는 어느 한 구간만의 문제가 아닌 전체적으로 크랙이 심하여 모두 손상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샷시를 철거하고 나면 손상된 부분이 확실히 눈에 들어오겠죠?
창틀을 철거하면서 빗물을 머금어 손상된 페인트까지 함께 떨어지는 상태로 모두 철거한 다음 깔끔하게 면을 다듬어서 크랙을 어느 정도 보수하면서 마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대로 시공해서는 답이 없겠죠?
천정 페인트 손상이 가장 심한 구간은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철근까지 보일 정도로 콘크리트 면이 손상되었는데요.
대부분 천정 페인트가 갈라지면서 부풀어 오르거나 혹은 바스러 지면서 떨어진다면 외벽 크랙으로 빗물이 유입되면서 누수가 발생한다고 보면 좀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런 구간은 샷시를 철거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외벽이 손상되어 있거나 혹은 크랙이 발생되어 빗물이 유입되는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겠죠?
다용도실 구간의 뒷베란다 역시 모서리 윗쪽의 페인트가 갈라지면서 누수가 조금씩 발생되고 있는데요.
이 구간 역시 샷시 철거 후 교체하면서 크랙 부분을 보수한 다음 마감할 예정입니다.
깔끔하게 기존 샷시를 모두 철거한 다음 부풀어 오른 페인트는 모두 제거해서 천정 면을 다음어주며
자세히 한번 살펴보면 다용도실 구간 역시 전면 베란다와 동일하게 누수 문제로 인하여 천정이 손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철거가 완료된 전면 베란다부터 뉴프라임140 창호로 시공을 진행
창틀의 수직 수평을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고정을 진행하며 외벽의 크랙이 심하기에 칼블럭을 이용해서 고정할 때 조심해서 고정을 진행합니다.
구석 구석 꼼꼼하게 창틀 고정을 진행 중에 있으며
실외기가 위치한 가운데 구간 역시 기존과 동일하게 열리는 창문으로 시공을 진행합니다.
샷시 시공 전 벽체의 수평을 플라스틱 고임목을 이용하여 수평을 맞춰준 다음 샷시 시공을 진행하며 구축 아파트의 경우 신축 아파트와는 달리 벽체의 수평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이렇게 기준점을 잡고 설치해야 좀 더 정확하게 설치가 가능하겠죠.
창틀 시공을 진행하며 기존 전정의 손상된 부분은 퍼티를 이용해서 보수 작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크랙이 심한 구간부터 퍼티로 보수한 다음 퍼티가 어느 정도 굳으면 다시 보수를 진행하는데요.
외벽 쪽으로는 거의 손상이 되어 있기에 크게 손상된 구간부터 보수 작업을 진행
철거 후 페인트가 떨어진 구간을 제거하고 나니 한결 깔끔하게 면이 정리되었는데요.
이렇게 제거한 다음 샷시 시공 후 다시금 우레탄폼과 실리콘으로 보수하면 확실히 기존보다 많이 좋아지며 이 정도 크랙은 샷시 교체 후 비올 때 한번 더 확인해봐야 누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벽체의 수평을 확인한 다음 동일하게 뉴프라임140 창호로 시공을 진행하며 이번 세대는 전체 비확장 형태이기에 KCC발코니 창호 중 고급형 제품인 뉴프라임140 창호를 이용하여 전체 시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뉴프라임140 창호의 경우 자사의 기본형 제품인 발코니 전용창120 창호 대비 창틀이 넓고 레일이 높기에 외풍 및 소음 차단 효과가 우수하며 태풍의 강한 비바람에도 든든하게 버틸 수 있는 제품으로 항상 기본으로 적용해서 시공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발코니 120 제품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차이점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샷시 레일이 검정색이기에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꼼꼼하게 수직 수평을 확인하면서 창틀 고정을 진행 중에 있으며
천정 역시도 한번 더 퍼티로 메움 작업을 진행합니다.
전체적으로 손상된 부분 퍼티 작업을 거의 마무리하고 나니 확실히 기존의 천정보다 많이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존 크랙이 심했던 창틀 윗부분 역시 우레탄폼으로 꼼꼼하게 충진한 다음
전체적으로 퍼티를 이용해서 크랙 부분들을 꼼꼼하게 메워줬습니다.
확실히 처음 창틀 시공했을 때와 완전히 달라진 모습이죠?
퍼티가 마르면서 계속 덧칠 형태로 작업을 진행하기에 거의 매끈한 면으로 마감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렇게 기본 면을 만든 다음 페인트를 추가 시공하게 되면 깔끔하게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뉴프라임VBF140 창틀 고정 후 우레탄폼까지 모두 충진 작업이 완료된 전면 베란다 샷시
다용도실 구간은 기존과 동일한 형태로 시공을 진행 중에 있으며 가스배관 구간부터 고정창을 이용하여 창틀 시공을 진행
좁은 구간의 창틀로 고정창의 수직 수평을 확인한 다음 우레탄폼을 이용하여 창틀 고정을 진행 중에 있으며
가스 배관이 있는 상부는 통바로 마감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배관이 지나가는 자리는 해당 구간만큼 타공한 다음 마감 작업을 진행합니다.
공간이 협소해서 작업이 수월하지는 않지만 시공은 꼼꼼하게 진행해야 추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죠?
보일러 연통 구간은 별도 마감 작업을 진행하기에 비워두고 나머지 구간 뉴프라임140 창호로 시공을 진행
전체적인 창틀 고정 후 나머지 보일러 연통 구간은 하이샷시 파이프를 이용하여 마감 작업을 진행하기에 연통 구간만큼 타공한 다음 마감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창틀 고정이 완료되면 내외부 틈새 우레탄폼을 충진하여 창틀과 벽체의 이격 부분을 꼼꼼하게 메워 창틀 주변으로 유입되는 외풍을 차단
전면 베란다의 경우 창틀 시공 후 샷시 하부 타일 마감 작업을 별도로 진행하는데요.
샷시 하부 타일을 높이에 맞게끔 재단해서 깔끔하게 마감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타일 마감 작업을 진행하면서 외부 실리콘 코킹 작업을 진행하며 이번 세대의 경우 누수 문제가 심각하기에 외벽의 크랙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최대한 손이 닿는 구간까지는 크랙을 보수한 다음 코킹 작업을 진행
내외부 실리콘 코킹 작업이 완료된 다용도실 구간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서리 구간 손상이 되어 있었으나 코킹 작업을 통하여 깔끔하게 보수를 완료하였으며
고정창과 뉴프라임140 창호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교체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알루미늄 샷시로 어두워 보였던 다용도실 구간은 하이샷시로 교체하여 확실히 한결 깔끔하게 바뀌었는데요.
전체적으로 퍼티와 실리콘을 이용해서 천정 및 외벽을 보수하였기에 누수 문제 역시도 어느 정도 해결을 완료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보수 후 내외부 실리콘 코킹 작업이 완료된 전면 베란다 샷시를 살펴보면
군데 군데 철근이 드러나보이면서 심하게 손상되었던 천정 보수가 어느정도 작업이 완료되었는데요.
이렇게 면을 다듬은 다음 페인트 마감 작업을 진행하면 깔끔하게 마무리가 완료되겠죠?
페인트 마감 작업까지는 함께 진행하지 않기에 별도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지만 기본적인 크랙 등의 보수는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뉴프라임140 창호에 24mm그린투명 복층유리, 그리고 오토락 손잡이까지 모두 교체 시공이 완료된 전며 베란다 샷시
샷시 위쪽으로 심각하게 손상이 되었던 구간들은 모두 퍼티와 실리콘을 이용하여 튼튼하게 마감 작업을 완료하였기에 이제 더이상 기존과 같이 누수가 발생해서 천정이 손상되는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사파동성 샷시 교체 세대의 경우 외벽 크랙을 통하여 누수 문제가 발생하는 세대였는데요.
시공 과정을 보면 확인할 수 있듯이 세대 내부 천정까지 심각하게 손상이 된 상황이기에 손상된 페인트를 모두 제거하고 샷시 시공 후 어느 정도의 보수 작업까지 완료하였기에 이제 더 이상 이 정도로 손상이 될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정도 손상이 된 상황이라면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알겠지만 창틀 주변의 크랙은 어느 정도 보수하였기에 기존보다는 훨씬 좋아지며 외벽으로 심한 크랙이 확인되면 아파트 관리소에 문의하여 추가로 외벽 보수를 진행해야 완벽하게 누수 문제가 해결이 가능하겠죠.
항상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
창원 성산구 아파트의
더 많은 시공 사례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
https://moonnuk.tistory.com/8755613
https://moonnuk.tistory.com/8755597
https://moonnuk.tistory.com/8755567
창원 성산구 사파동 사파동성아파트
KCC창호 교체 시공에 관한
상담문의는 카카오톡을 이용하시거나
아래 명함을 클릭해주세요.
https://open.kakao.com/me/kcchanjun
(이 글 모든 자료의 저작권은 한준리홈에 있습니다.)
Copyright © 한준리홈
'샷시 시공사례 > 창원 시공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원샷시교체 대방대동 베란다샤시 시공 사례 (1) | 2023.12.17 |
---|---|
진해 석동주공 살면서 KCC창호로 샷시교체 (1) | 2023.11.02 |
창원샷시 남양성원2차 누수로 인한 거주 중 교체 시공 (1) | 2023.10.19 |
창원 동읍 원창아파트 샷시 교체 시공으로 발코니 확장공사 (1) | 2023.10.14 |
창원빌라샷시 살면서 내부 창문 설치 시공 (0) | 2023.10.07 |